왜 좋은 IDE를 사용하는가?

프론트엔드 개발자 중 일부는 인공지능적 IDE(통합 개발 환경,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를 싫어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대부분 IDE가 제공하는 편리한 기능에 익숙해지면 자신의 개발 실력이 저하될까봐 두렵다고들 합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페이스북 그룹 django에서 활동하시는 박영록님의 글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왜 좋은 IDE를 써야할까요? 그것은 나쁜 IDE를 쓰면 개발 비용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IDE는 오류 경고, 코드 검증, 자동 완성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빠르고 안정적으로 개발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특히 자바스크립트는 인터프리터 언어이기 때문에 단순한 신텍스 버그도 미리 알기 어렵습니다. IDE가 이를 알려준다면 단순한 버그는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IDE는 개발에 필요한 많은 기능들을 자동화하거나 통합하여 안락한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노가다성 코딩은 최소화하고 안락한 환경에서 조금 더 설계와 분석 그리고 비즈니스 로직 구현에 집중하고 싶다면 당연히 좋은 IDE를 선택해야할 것입니다.
 

왜 웹스톰인가?

웹스톰IntelliJ로 유명한 젯브레인스(JetBrains)에서 개발한 크로스 플랫폼 프론트엔드 개발 IDE 입니다. 최근에 버전 9 EAP가 공개됐습니다.  웹스톰 이전의 프론트엔드 개발 도구는 기능이나 안정성이 아주 미흡했습니다. 이클립스는 프론트엔드 개발 지원이 빈약했고 또 많은 자원을 필요로 했습니다. 서브라임은 그나마 인기가 있지만 IDE라기 보단 편집기에 가깝습니다.
이클립스는 자바 개발시 자동 완성,  품질 검증, 테스트 러너, 막강한 디버깅, 신뢰성있는 리팩터 등의 기능을 제공하여 개발의 생산성을 책임집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시에도 이런 기능이 필요하지만 안정적으로 제공해주는 IDE를 찾기란 힘든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웹스톰은 버전 1 부터 위 기능 중 대부분을 지원했고 버전 8 이상 부터는 이 기능 전부를 지원합니다. 그것도 매우 안정적이고 자바스크립트 친화적으로 제공합니다. 프론트엔드 개발에서 이런 고수준의 기능을 제공하는 IDE를 사용하면 분명 개발 생산성과 품질을 한 단계 더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현재 NHN Technology Services의 프론트엔드개발팀에서 팀 표준 IDE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웹스톰 가격

웹스톰은 30일 평가 버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오픈 소스 프로젝트 개발자에게는 무료로 라이선스가 제공됩니다. 또 개인용 라이선스는 49달러로 다른 상용 도구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며 구입 후 1년까지는 메이저 업그레이드가 무료입니다.

라이센스 명 구입 가격 업그레이드 가격 라이센스 설명
Commerical License 99달러 49달러 기업용 라이센스
Personal License 49달러 29달러 개인용 라이센스
Academic License 29달러 19달러 학생 또는 교사용 라이센스
Classroom License 무료 무료 교육기관용 라이선스
Open Source Project License 무료 무료 오픈 소스 프로젝트용 라이선스
MVP License 무료 무료 MVP(Microsoft Most Valuable Professional)용 라이선스

 

설치 방법과 기능

웹스톰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여기에서 모든 기능을 설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내에서 수습 과제 발표시 사용했던 자료를 공개하려고 합니다. 구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한 문서지만 변하지 않는 기본 기능을 충실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Parameter info, 마크다운 플러그인 등에 대한 설명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주세요.

 

슬라이드와 영상

2014년 상반기에 열렸던 ToolCon2014 컨퍼런스에서는 다양한 도구를 소개했습니다. 그 중 웹스톰을 주제로한 두 세션이 있었습니다. 좋은 자료가 될듯하여 함께 공유합니다.

 
여기까지 웹스톰을 유용한 자료와 함께 소개했습니다.  웹스톰은 이때까진 만날 수 없었던 진보한 프론트엔드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만약 현재 개발 환경에 답답함을 느끼고 있고 조금 더 고수준의 IDE를 원하고 있다면 망설임 없이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카테고리: Research

UYEONG

사케와 힙합을 즐길 줄 아는 프론트엔드 개발자입니다.

0개의 댓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